EP-06. 신혼여행 준비 (미국 ESTA 비자 신청)

신혼여행을 하와이로 가기로 하여 미국 비자 신청을 하기로 하였다. 해외라고는 출장으로 중국만 3번 다녀와본 나로써는 미국에 대한 비자 신청을 해야 되는 것도 모르고 있었다. 회사 출장을 갈때는 업체에서 대행으로 해줘서 내가 제출해야 되는 서류들만 챙겼었다. 이번엔 직접 내가 모든걸 챙겨야 한다. 

미국에 대한 비자 신청을 하려면, ESTA 라는 것을 해야 한다. 이것은 실제로 미국에 대한 공식 비자 신청은 아니고, 여행자들을 위한 허가 신청 이라고 보면 된다. ESTA (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는 말 그대로 해석하면 '여행 허가를 위한 전자 시스템' 이다. 미국 비자가 아니라 여행자들을 위한 비자면제제도라고 보면 된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우호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미국의 비자 면제 국가에 포함되어 있다. 중동과 같은 테러 집단이 포함되어 있는 국가가 여행을 이유 삼아 이렇게 단순하게 입국시켜주면 문제가 될 것이다. 미국 ESTA 비자를 신청하게 되면, 유효기간은 2년 내 최대 90일 체류가 가능하고 신청 비용은 21달러(약 2만 6천원)이다.

*여권기간 만료일보다 ESTA 유효일자가 더 짧을 경우, 여권기간 만료일 기준 유효일자 산정됨

 

준비해야 될 사항은 아래와 같다. 


[준비사항]
      1.     여권 사진 캡쳐 이미지 (여권 기간 만료일 확인)
      2.     영문 집주소
      3.     결제 카드 (해외)

 

여러 블로그를 보았지만, 생각보다 홈페이지 주소가 정확히 기재된 곳이 없었다.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다. 


     미국 ESTA 신청   |   https://esta.cbp.dhs.gov/
     영문 주소 검색   |  https://www.juso.go.kr/

 

1.   공식 ESTA 신청

공식 ESTA 신청서 접속 사이트를 접속하면 메인 사이트가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일단은 한국어로 언어를 변경하고 개인신청서로 작성하면 된다. 

 

2.   권리포기각서

권리포기각서라는 말이 나와서 뭔가 꺼림칙한 느낌이 든다. 만약 예전 중국 출장때처럼 중국에서 비자 신청을 했다면 매우 두려웠을꺼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별거 아니라니 그냥 신청하면 된다. 

 

3.   개인정보

 

4.   여행정보

귀하의 여행은 다른 나라로 향하는 중에 미국을 경유하는 것입니까? 라는 질문에서 '아니요' 라고 답변을 하게 되면, 여러 입력해야 될 사항들이 또 발생을 한다. 우리는 여행이기 때문에 '예' 라고 입력하면 이제 비상 연락인만 기재하면 마무리가 된다. 만약에 미국에 혼자 가게 된다면 아래의 입력사항을 어떻게 기재해야 할지는 모르겠다. 

 

5.   자격 요건 질문

자격 요건 질문은 처음에는 정독하면서 읽었는데, 일관되게 '아니요' 라고 입력하면 된다. 

 

6.   결제

이제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를 가지고 입력하면 된다

 

7.   완료

결제를 하고 나서, 1시간 정도 뒤에 확인해보니 진행상황에 '허가승인' 이라고 나오면 완료가 된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ESTA 신청은 한국 내에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블로그 작성을 위해서 캡쳐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다시 재신청을 하였는데, 환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한화로 약 2만 6천원 정도의 금액인데 어떻게든 환불 받으려고 알아보았는데 환불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