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배치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달고 나서도 수익은 잘 발생하지 않는다. 블로그 글의 퀄리티나 영향력, 노출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해야만이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는 기본 개념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1.   광고 배치

첫번째, 블로그 포스팅의 최상단에 광고를 배치한다. 최상단에서의 광고 배치는 클릭률과 수익률이 좋다고 하므로 필수적으로 넣어준다. 
두번째, 본문에서 꼭 읽어야 하는 곳에 아랫 부분에 광고를 배치한다. 만약에 내가 협착증 이라는 키워드를 찾아서 블로그에 방문했다고 가정을 해보면 방문자는 협착증 이라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 들어왔으므로 반드시 이 사람은 읽을 것이다. h2, h3 로 소제목을 구분해주고 해당 글에서 반드시 읽게 되는 부분에 광고를 넣으면 광고를 클릭할 확률은 높아지게 된다. 

 

 

   2.   광고를 넣는 방법

광고를 배치하는 방법은 총 5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광고 배치 방법
      1. HTML을 통해 광고 넣기
      2. 서식으로 광고 넣기
      3. 수동으로 광고 넣기
      4. 애드센스 자동 광고로 광고 넣기
      5. 티스토리 수익 애드센스에서 광고 넣기

광고를 넣기 위해서는 광고 코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애드센스에서 광고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애드센스에 접속 후에 메뉴에서 [광고] 를 클릭해준다. 그리고 [광고 단위 기준] 탭으로 들어와 [디스플레이 광고] 를 클릭한다. 

[광고 단위 이름] 을 만들어주고 완료하여 저장한다. 

 

 

   2-1.   HTML을 통해 광고 넣기

애드센스 광고가 만들어지면 다음과 같이 [코드 생성기] 에서 코드가 만들어진다. 

1번 코드는 블로그 head 밑에 한번만 넣어주면 자동으로 생성이 된다. 추후에 전략적으로 수동으로 광고 배치를 하게 되면 해당 코드는 삭제해준다. 삭제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삭제하는 이유는 코드가 많을수록 블로그 속도가 느려지게 되기 때문이다. 
2번 코드는 애드센스 광고 코드이다. 이 코드를 복사 후에 div 태그를 넣어 코드를 한번 더 감싸준다. div 로 한번 더 감싸는 이유는 블로그 글을 수정하게 되면 애드센스 광고가 깨지는 티스토리 버그가 있기 때문이다.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기 위해서 html 편집에 들어와 'article_rep_desc' 를 검색해준다. 광고 태그를  앞에 넣으면 본문 상단, 뒤에 넣으면 본문 하단에 광고가 배치된다. 

 

 

   2-2.   서식으로 광고 넣기

애드센스에서 '본문 광고1' 이라는 이름으로 광고 단위 이름을 만든다. 앞서 말한 바와 동일하게 태그까지 생성이 되었다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와서 [서식 관리] 메뉴로 들어와 [서식 쓰기] 버튼을 클릭 후, 제목에는 자신의 광고 제목을 만들어준다. 이 부분의 경우 본문에 나오는 부분이다. [html] 편집 모드로 전환 이후에 광고코드를 넣어준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본문 광고를 따로 만들어 추후에 수익이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이렇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고, 본문에 생성 시에는 아래 편집 툴을 이용하여 광고 배치를 [서식] 기능으로 넣어줄 수 있다. 

 

 

   2-3.   수동으로 광고 넣기

애드센스에서 '본문 광고1' 로 만든 광고의 태그(2-1 의 2번 태그)를 가져와서 html 편집모드에서 광고를 넣어둘 자리에 넣어주면 된다. 서식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서식의 경우에는 편집 툴을 이용하는 것이고 수동은 html 태그를 이용하는 차이가 있는 것이나 결과는 동일하다. 

 

 

   2-4.   애드센스 자동 광고로 광고 넣기

애드센스에서 오른쪽 끝에 있는 연필 모양을 클릭하여준다. 그 후, 자동광고를 활성화 시키면 되고 [오버레이 형식], [인페이지 형식] 에 있는 광고들도 동일하게 체크해준다. 자동광고수 역시 최대값으로 설정하여 준다. 

 

 

   2-5.   티스토리 수익 애드센스에서 광고 넣기

티스토리와 애드센스가 연결이 되었다면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가 활성화 된다. [애드센스 관리] 메뉴로 들어가보면 차트와 여러가지의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인다. 본문 상단에 광고를 넣고 싶다면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여 간단하게 활성화가 된다. 그러나 이 방법에는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즉시 광고가 송출되지 않고 해당 사진이 보이면서 0.5 초의 딜레이가 생기게 된다. 0.5 초가 별 것 아닐 수도 있지만 블로그에 들어온 뒤 즉시 스크롤하여 내리기 때문에 광고를 못 보고 지나갈 확률이 높다. 즉, 선호하지는 않는 광고 배치 유형이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아요(♥) 클릭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의 사전 허락 없이 무단으로 복사·배포 또는 공유할 경우
관련법 상의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추천 스킨 (nOo9ya)  (0) 2023.02.02

Designed by JB FACTORY